logo

  • Home
  • 삼갑회소개
  • 커뮤니티
  • 자료실
  • 후원
삼갑회-발기취지문

   우주 역사 이래 처음으로 동방의 임금이 되신 단군성조(檀君聖祖)께서 백두산에 내려오시어 혼원천지의 민족의 첫 임금이 되시고, “위로는 한울을 받들고, 아래로는 땅을 내디디며, 그 가운데 사람이 존재한다.” 는 가르침을 베푸셨다.

 

   지구의 마지막 개벽이후, 무지몽매하여 사방에 흩어져 생명만 유지한 채 동물처럼 지낼 때 우리의 선지자(先知者) 단군이 나오셔서 각지에 산재해 있는 여러 부족들에게 너희들 사람답게 살아야한다고 가르치셨으며, 이 가르침이 바로 홍익인간(弘益人間) 이화세계(理化世界)”이다.

 

   먼저 사람이 행할 도리와 먹고 사는 법을 가르치고, 다음으로 삼육(三育; 지덕체(智德體)과 지감(止感), 조식(調息)금촉(禁觸)을 가르쳤다. 여기 그 대강을 살펴보면

 

   첫째로 지감(止感)이다. 너희들 너의 마음대로 하지마라, 욕심 내지 말고, 남을 속이지 말고, 미워하지 마라. 서로 도우면서 나쁜 마음, 나쁜 생각을 하지마라.

 

   둘째로 조식(調息)이다. 조식이라는 것은 숨을 고르게 쉬는 것이다. 보통 우리가 쉬는 호흡으로는 두뇌 발전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공부나 연구를 잘 하기위해 뒷골을 발전시켜야한다. 이에 조식호흡이 필수적이다.

 

   셋째로 금촉(禁觸)이다. 조식호흡으로 얻음이 있고, 기운이 좋아졌다하여도 약한 사람 아랫사람을 함부로 다루지 말며, 억누르지 말고, 예전과 같이 대하라. 다시 말해 나쁜 짓 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들 삼갑회 회원들은 조식수련에 전력하여 머리를 좋게 하고 선진과학 물질문명을 하루 속히 추월하여, 그 옛날 우리 민족의 찬란(燦爛)하게 빛낸 정신(精神)문화를 다시 부흥(復興)시켜야한다. 아울러 우리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과학기기와 소재(素材)를 연구 발명하여 최첨단 기술선진국이 되고, 경제적으로도 부강한 나라가 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유심유물 이원합치로 홍익인간의 이념을 실현하여 전쟁이 없는 대동(大同)장춘(長春)세계(世界)를 설립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지금까지의 모순과 대립, 상쟁과 상극의 세계를 씻어버리고, 평화를 위한 상생과 화합의 문화와 역사를 창조하는 역할을 우리가 주도해 가자는 것이다.

 

  “비록 어리석은 남녀노소일지라도, 들으면 이해할 수 있고, ()하면 공부에 익숙해져서 마치 길에 익숙한 사람을 동반하고, 팔달대로를 가는 것 같다. 조금도 지체하지 말고 나아가면 마침내 목적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라 말씀하신 옛 성인의 가르침을 받아 이제까지 고원난행지사(高遠難行之事)로만 알고 있던 정신수양법을 우리 국민 모두가 이 법에 따라 수련에 정진(精進)한다면 분명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나라가 될 것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비상력(非常力)을 발휘하여 조식수련에 정진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다가오는 백산대운(白山大運)을 맞을 준비를 철저히 하기 위하여 우리 모두는 초심으로 돌아가 불휴불식(不休不息)으로 조식수련에 최선을 다하여 성통공완 하고자 본 삼갑회(三甲會)를 창립한다.